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손(politeness)’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에서 공손 표현이 어떻게 제시되어 교육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교재를 분석하였다. 요청 화행은 화자와 청자에게 모두 부담이 되는 담화 상황이므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요청 화행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손 전략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이다. 교재에서 발췌한 377개의 요청 화행을 전략적 측면과 상황 변인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명시적 전략이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소극적 전략과 적극적 전략은 각각 24%와 22%로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암시적 전략은 4%로 다른 전략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상황 변인에 따른 분석 결과 비격식적이고 친밀한 관계에서 화자와 청자의 힘이 동등한 경우의 담화 상황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효과적인 요청의 공손 표현 교육을 위해서는 화자와 청자의 힘이 동등하고 친밀한 관계에서 요청의 부담 정도에 따라 적절한 공손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격식적인 상황, 소원한 관계에서 화자와 청자의 힘이 동등하지 않을 때의 공손 전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암시적인 전략이 사용된 요청 화행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