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존감과 자기가치감,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이 어떠하며, 자기가치감과 자존감의 관계 및 자존감과 사회적 문제해결기술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충남, 세종, 대전의 5개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총 489명이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세 변인 간 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존감과 자기가치감은 보통 이상이었으며,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은 보통 수준이었다. 둘째, 자존감과 자기가치감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자존감에 대한 자기가치감의 하위 척도의 영향력으로는 가족의 지지, 학업 성취는 정적 예측 관계이고 타인의 승인과 외모는 부적 예측 관계가 있었다. 셋째, 사회적 문제해결기술과 자존감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에 대한 자존감의 하위 척도의 영향력으로는 자기결정‧주장과 관계 속 자기가 정적 예측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의 학업 성취를 높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협력하며 자기 주장 및 결정의 기회를 다수 경험하여 사회적 문제해결기술을 높일 수 있는 교원양성교육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