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적 문제와 기술적 문제해결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모형을 도출하여 균형적인 기술적 문제해결학습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기술적 문제와 기술적 문제해결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여 기술적 문제의 유형, 문제의 구조화 수준, 기술적 문제해결의 과정을 반영한 기술적 문제 모형과 기술적 문제해결의 큐빅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곤란처치, 개발, 설계, 발명의 네 가지 기술적 문제 유형과 비구조화, 반구조화, 구조화의 세 가지 문제 수준을 고려한 12개의 기술적 문제 영역을 반영하는 기술적 문제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문제이해, 구상, 실현, 평가의 기술적 문제해결 과정을 고려한 기술적 문제해결의 큐빅 모형을 완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