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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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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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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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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0에서 제공하는 4년간의 종단패널 데이터를 이 용하여 인터넷의 소통목적 활용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양상을 살펴보고, 주요 변인 간의 종단 적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인터넷 소통목적 활용과 학교적응은 각각 시간의 흐름에 따른 발달궤적이 존재하였으며, 청소년들 간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인차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소통목적 활용 초기치는 학교적응 초기치에 정적 영 향을 미쳤으며, 학교적응 변화율에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즉, 초등학교 5학년 시기에 소통목 적으로 인터넷 활용을 많이 한 청소년일수록 초등학교 5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며, 이와 더불어 4년 동안의 학교적응 감소의 변화에서도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완만하게 감소함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청소년의 학교적응 감소를 완화하기 위해 서 초기 청소년들의 인터넷의 소통목적 활용의 확대가 필요함을 시사하였으며, 이를 위한 학 교 차원 및 학급 차원에서의 활성화 교육으로 학교 교과와 연계하여 인터넷을 소통목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들을 제안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 및 향후 학교적응 수준 감소의 완 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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