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으로 인해 은퇴불안을 겪는 중년 남성의 상담에서 정서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하고 진로적응성을 높이도록 하는 개입이 은퇴불안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에 국내 만 40세에서 만 60세까지 재직 중인 중년 남성 381명의 자료를 SPSS 21.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은 은퇴불안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정서인식명확성, 진로적응성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정서인식명확성과 진로적응성은 유의하게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간접효과 검증결과에서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은퇴불안과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진로적응성 중 진로적응성만이 부분매개 하였다. 셋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정서인식명확성과 진로적응성을 거쳐 은퇴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