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1학년의 정서문제, 학교생활적응, 휴대전화의존이 남녀에 따라 차이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CYPS 2010 중에서 중1 1,996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정서문제, 학교생활적응, 휴대전화의존이 중1 남녀 집단에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지 검증하였다. 구인동등성을 검증하기 위해 남녀 집단 간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성 가정이 성립되는 지를 확인하였다. 둘째,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여 세 요인에 대한 남녀 집단 간 잠재평균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성이 모두 성립되어 세 요인의 남녀 집단 간 구인동등성이 확인되었다. 둘째, 잠재평균분석에서 학교생활적응은 남녀 간 차이가 없으며, 정서문제와 휴대전화의존에서 남녀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정서문제와 휴대전화의존 모두 여자가 남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대해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