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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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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염상섭 작품을 중심으로 근대 여성 복장의 가장성(假裝性)이 어떻게 여성인식의 부정성(否定性)으로 전도되는지에 대해 고찰하는데 있다. 이것은 소설세계에서 재현된 여성 인물의 비가시적인 본질(부정한 내면)이 어떻게 인식 가능한 가시적 차원으로 형상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근대 이후 소설에서 인물을 표현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그의 외양을 묘사하는 것으로 이 외양묘사는 인물의 본질까지 추론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외양묘사가 아무리 정교하다 하더라도 인물의 상황이나 내면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으며 항상 공백이 발생하게 된다. 텍스트의 세계는 다른 가시적인 매체와 달리 언어의 형식을 통해서만 재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직접 묘사될 수 없는 것을 텍스트의 차원으로 환원하는 것은 항상 불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텍스트에서 재현될 수 없는 공백은 언어의 형식이 아니라 보여주기(showing)의 방식으로만 재현될 수 있다. 텍스트에서 보여주기란 미학적인 형식 속에 기입되어 있는 묘사될 수 없는 간극을 드러내는 형식으로 서사의 왜곡이나 생략, 반복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선형적이고 인과적인 서사의 흐름이 파편화되면서 작품의 논리 안에서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특정한 부분이 왜곡, 생략되거나 기이한 형태로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염상섭 소설에서 말할 수 없는 것(재현불가능)이 어떻게 서사의 구조 내에서 형상화되는지 그 양상을 여학생복이라는 복장형식을 기저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여학생복이라는 당대 여성의 복장형식을 규정하는 것이 가장성(假裝性)이라고 상정하고 여성 복장이라는 외관에 이미 그 옷을 입은 여성의 내적 본질이 기입되어 있다고 보았다. 여학생복이라는 복장 자체에서 부정한 내적 본질을 본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같은 여학생복장을 한 여성들의 본질적인 차이를 지각할 수 있는 미세한 변주가 외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학생복을 입은 여성이 여학생이 아님을 추출하는 원리, 여학생복을 입은 기생이나 범죄자, 첩을 그 복장자체에서 구분하는 원리는 ‘~같이 보인다’는 언표행위와 복장자체에 기입된 외양의 균열에서 나타나는 극소차이로 포착할 수 있다. 이러한 극소차이는 언표행위에 의해서 말해질 수 없는 것으로 언표행위가 보여주기의 형식과 결합할 때 인지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형식은 미래의 사건을 사후적으로 구성하여 현재를 보여 주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서사의 논리적인 구조를 파괴하고, 서사의 흐름을 파편화시켜서 텍스트의 세계를 교란시킨다. 이러한 서사의 형식은 스스로를 ~같이 보일까봐 두려워하고 ~같이 보인다고 단언하는 언표행위와 함께 형식화 될 수 있다. 염상섭 소설에 등장하는 소위 신여성들은 부정한 내부의 진실을 외관에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는 대단한 악녀들로 묘사된다. 이들은 살인, 불륜, 협잡, 매음 등을 서슴지 않고 행하는,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적 인과관계가 생략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텍스트가 현실과 다른 픽션의 세계임을 인식하게 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여성인물에 대한 부정적인 서사는 염상섭 소설 속에 재현된 여성인물이 현실의 여성이 아니라 소설 속에만 존재하는(개연성을 상실한) 인물이라고 한정하면서 소설적 진실은 허구가 되고 여성은 해석 불가능한 형태로 남게 되며 오히려 더욱 신비화 되어버린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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