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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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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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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전쟁이 국가의 교육 제도ㆍ정책과 국민의 교육관ㆍ행위 변화에 미친 영향에 대 하여 선행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총체적인 접근을 시론적인 수준에서 시도한다. 한국전쟁은 각급 단계 학교의 시설과 자원을 파괴하고 교사와 학생을 포함한 인적 자원의 손실을 초래했다는 점에서 적지 않 은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러한 파괴와 손실은 국민의 적극적인 교육적 후원과 정부의 노력, 외국의 교육원조 등에 힘입어 신속하게 복구되었다. 정부의 정상적인 행정기능도 신속하게 복원되었으 며, 학제 개편, 교육자치제 실시, 중학교 입시개혁 등의 중요한 교육정책들이 연이어 실시되었다. 한국 전쟁이 교육 변화에 미친 영향은 이후 국가의 교육정책 및 국민의 교육관ㆍ행위 변화의 맥락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첫째로, 한국전쟁은 이후 국가의 교육정책에서 반공주의에 기반한 국민 형성 이념이 핵심적인 비중을 점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한편으로, 한국전쟁 이후에는 친미주의가 한국 의 엘리트 형성에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유학 및 지도자들의 외국시찰과 학습 등의 과정에서 지배적인 원리로 정착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한국전쟁의 교육사적 의미는 국민의 교육열 발흥에서도 찾을 수 있 다. 동시에 한국전쟁을 계기로 한 급격한 사회이동과 도시화를 배경으로 한 낡은 신분제 유제와 양반 문화의 해체, 전쟁으로 인한 사회계층의 전면적 평준화, 냉전체제 하에서의 계급운동 억제와 가족주의 적 생존전략의 강화 등의 사회적 변화가 요인이 되어 교육열이 급격하게 고조되었다. 한편, 한국전쟁 은 학교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국가에 의해 독점적으로 규정되면서도 학교교육의 팽창이 국민의 전면 적인 지원과 참여에 의해 실현되는 한국 학교 교육의 특질이 더욱 굳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요컨대 한 국전쟁은 ‘혁명 없는 혁명적 변화’를 야기한 사건이자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영향으로부터 교 육도 자유로울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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