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9 - 3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국적 이주의 시대인 오늘날, 한국 사회와 교육 현장 역시 급속한 다문화 현상을 경험하면서 최근 다양한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문화적 특징 중 하나인 언 어의 문제는 상대적으로 소홀이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주배경 학생들에게 한국어습득을 강조하는 단일언어주의적 접근이 지배적이며 다양한 언어에 대한 존중과 그 잠재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하는 다언어 수업이 학생들의 다문화 수 용성과 다언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에 있다. 먼저, 연구자는 다언어 수업 교수안을 개발 하였다. 학급 내 다문화 가정 학생을 고려하여 다언어 수업에 포함된 언어는 중국어, 베트남어, 말레이 어, 이탈리아어를 포함한 네 개의 언어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다언어 교수안은 M초등학교 4학년을 대 상으로, A학급을 실험집단, B학급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여 12차시 수업으로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자료와 관찰 및 면담을 통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 석하였다. 연구 결과, 담임교사에 의해 수행된 다언어 수업은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 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의 결과는 언어교육 전문가가 아닌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다언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 식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다언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료와 4개 언어로 이루어진 교수안은 향후 초등학교 현장에서 다양 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성과를 넘어 교수학습적 측면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다문화·다언어 시대에 언어 다양성 교육 연구로서 의미를 가지며 향후 중등학교 혹은 대안 학교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