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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5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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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존 요더의 종말론을 탈콘스탄틴주의로 규정하고, 콘스탄틴주의를 둘러싼 논쟁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위해 콘스탄틴의 기독교 공인으로 시작된 기독교 왕국은 종말의 실현이 아니라 왜곡이고변질이라는 것을 밝힌다. 콘스탄틴은 그리스도 없이 폭력적으로 종말을 앞당기려는 인간적 시도일 뿐이다. 반면, 피터 라이하르트는 콘스탄틴이 평화와 관용을 실천하였다고 옹호하고, 레슬리 뉴비긴은 콘스탄틴 체제를 현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을수 없다고 변호한다. 라이하르트의 주장은 요더가 콘스탄틴 개인이 아니라 콘스탄틴주의와 대결한다는 점에서 과녁을 빗나간 비판일 뿐이고, 뉴비긴은 문제의 근원인 콘스탄틴주의를 더 철저하게 비판하지 못하고 어설픈 타협책이다. 요더의 탈콘스탄틴주의는 콘스탄틴적 정치참여 경향을 보이는 한국교회에 비판과 대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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