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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중국지식네트워크 중국지식네트워크 제14권 제1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4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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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과 기초학문의 위기 시대에 대한 경고는 꽤 오랫동안 있어 왔다. 이 가운데서도 인문학은 순수학문의 영역에 계속 머무르면서 현실과 다소 괴리감이 느껴지는 듯한 오해를 받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것은 인문학에게 주어지는 어쩔 수 없는 시대변화적 도태로 받아들여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들게 된다. 반면 대학 교육 현장의 중국현대문학 수강자는 한 해 한 해가 다르게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교수자들은 기존의 구시대적 교수법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오래된 소위 ‘강의노트’를 견지하면서 변화된 대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대학 내에서의 중국현대문학 교육 현장에서 관찰되는 중국현대문학 유관 강좌에 대한 대학생들의 기초 인식에 대한 조사와 강좌를 수강함에 있어서의 수강자 입장의 한계점, 교수자 입장의 한계점을 우선적으로 진단한다. 이어서 현재의 중국현대문학 교육에 있어서의 교육의 보완점을 수강자와 교수자 각각의 입장에서 제안하면서 중국현대문학을 강의한 경험론적 바탕을 이 시점에서 함께 점검하고자 한다. 앞으로는 더욱 다변화되고 소통적인 방향으로 수강자들의 요구에 반응하고 학문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장(場)으로 문학 교육 현장이 변화하기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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