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및 통일 교육과 관련된 집필 과정을성찰하고 자문화기술지로 서술하여 연구자가 경험한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교과서 집필과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자인 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정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및 통일 교육 관련 주제를 약 3년 동안 집필하면서 다음과 같은재맥락화를 경험하였다. 첫째, 교과서 집필 방향을 설정하면서 교화보다는 비판적 사고에근거한 민주주의적 애국심을 추구하고, 두 주제를 무리하게 연결하여 발생할 수 있는오류를 피하고자 했다. 둘째, 교과서 텍스트를 구성하면서 사회적 논란을 피하고자 공신력 있는 기관에 의지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독도 및 통일 교육과 관련된 터부된 선을넘지 않기 위해 자율성을 줄이고 자기 검열을 강화하였다. 셋째, 교과서 활동을 구성하면서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한 활동을 삽입하되, 학생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활동을추가함으로써 학습 능동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본 연구 결과는 독도 및 통일 교육과 관련된 초등 사회과 교과서 집필 경험을 다룸으로써 글로벌 관점을 지향하며 동시에 국가·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교과서 구성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