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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생명과 말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 - 4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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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주의생명신학 관점에 따른 영적 전쟁 이해는 기독교 세계관 정립과 연관되어 있다고 말해도 무방하다. 즉 눈에 보이는 기적과 이사가 아닌 영적 전쟁의 본질은 우리가 어떻게 이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지와 관련한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반응하고 관계하지 않으면 어쩌면 성경과 삶이 괴리되고 나누어진 채 이분법적인 삶을 추구하며 하나님과는 본질적으로 관계하지 않는 삶으로 나아가기 쉽다. 성경적 기독교는 총체적 실재에 관한 진리다. 본 연구자는 현재의 세계와 우리의 믿음을 연계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영적 전쟁을 단지 추상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우리 믿음의 실재를 현실에서 드러내는 기독교 세계관 정립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계관은 한 사람이 사물들에 가지는 근본적인 신념들의 포괄적인 틀이자, 일련의 전제들이다. 특정적으로 사람들은 각각 자신의 세계관을 갖고 있지만, 이 사실을 인식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은 듯하다. 세계관이란 용어 자체가 철학적 담론에 등장하게 된 것은 칸트로부터 기원하지만, 이 개념을 통해 자신의 철학을 설명한 인물은 빌헬름 딜타이(Wilhelm Dilthey)다. 딜타이에게 세계관은“한 사람이 주변 세계와 거기에 담긴 수수께끼를 인식한 다음 이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느끼고 행동으로 반응하는지 고민하면서, 그 결과를 본질적으로 결정짓는 삶의 깊은 체험에서 나오는 일련의 정신적 범주”다. 세계관은 철학이 아니라 일관된 삶의 전제다. 기독교 세계관의 개념에 관해 여러 기독교 사상가들이 정리해왔지만, 특히 제임스 오르(James Orr)와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를 주목해 볼 수 있다. 오르는 자신의 기독교적 변증을 세계관 개념을 빌어서 활용했다. 그의 주된 목적은 정합성 있고 이성적으로 변호할 수 있는 기독교를 제시함으로 세계관을 문화적 도전에 대처하는 것이었다. 카이퍼에게 세계관은 하나님, 인간, 세상과의 삼중적 관계를 토대로 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는다. 그는 칼빈주의 세계관(Calvinistic World View)이라고 할 수 있는 개혁주의 세계관에서 기독교 세계관이 어떻게 문화와 관련을 갖고 종교, 정치, 과학, 예술 등의 영역에까지 조명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적지 않은 조언을 준다. 본 연구자는 단순히 사탄과의 싸움이 아닌 매일의 삶 속에서 다가오는 유혹과 도전들 속에서 어떻게 성경적이며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갖고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히 선교현장에서 영적 전쟁은 피할 수 없다. 그렇지만 이 전쟁은 결국 다름 아닌 세계관 전쟁이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서 강조하는 살아있는 믿음의 삶은 영적 전쟁, 즉 세계관 전쟁에서 이기는 중요한 토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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