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적인 성취의도와 관련된 내적 동기나 외적 실행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문헌연구를 통해 영역과 구성요인을 도출한 후, 전문가에 의한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예비검사 문항으로 2개 영역의 20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생 745명이었고, 수집된 자료는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SPSS WIN 22.0 및 AMO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표본의 적합성 여부는 KMO(Kaiser-Meyer-Olkin)의 표본의 적절성 수치를 확인하였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축분해방법 및 오블리민 회전을 사용하였다. 최대우도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고, CFI, NFI, IFI, TLI, RMSEA 등의 적합도 지수를 활용하였다. 최종 결정된 창의적 성취의도 검사는 2개 영역, 총 12문항으로 영역별 신뢰도는 Cronbach α.793∼.800이고 전체 신뢰도는 .860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창의적 성취의도 검사는 각 영역별로 측정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되었으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성취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