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6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에서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천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자녀의 독서활동에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 중 아버지 260명을 대상으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정에서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천 수준을 알아보고자 연구자가 고안한 연구도구이며, 내용타당도 검증을 마친 최종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자료처리 및 분석을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Fisher exact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가정에서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지의 의식 수준은 높았으며, 부분적으로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 가정에서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천 수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결과는 아버지들이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책 읽어주기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