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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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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 - 81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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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송광고 수수료 체계 개정 방안에 대한 인식과 지상파방송 광고거래 수수료개정이 광고매체 집행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나아가 방송광고 수수료 체계를 개정하는 것이 광고매체로서 지상파방송의 시장 지위를 얼마나 강화·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고회사, 방송사, 미디어렙사에서 미디어 플래닝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어떤 식으로든 현 수수료 체계에 대해서는 개정이 필요하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상파TV와 비지상파방송 간에 차등 적용되고 있는 수수료 범위와 관련해서는 일원화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현행 방송광고 판매방식에 대해서도 현실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상파TV의 방송광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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