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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6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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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양육태도와 성격강점이 회복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대전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302명을 대상으로 양육태도, 성격강점, 회복탄력성 및 학교생황적응 척도를 포함한 질문지를 구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9.4를 이용하여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고, 양육태도와 성격강점에 따른 회복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이원분산분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우수하였다. 둘째, 양육태도가 좋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회복탄력성이 더 높았다. 셋째, 성격강점이 높은 학생들은 성격강점이 낮은 학생들보다 회복탄력성이 더 높았다. 넷째, 회복탄력성에 대한 양육태도와 성격강점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양육태도가 좋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 하였다. 여섯째, 성격강점이 높은 학생들은 성격강점이 낮은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 하였다. 일곱째,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양육태도와 성격강점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런 연구결과는 양육태도와 성격강점이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을 제고시키고 학교생활적응을 더 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끝으로, 이번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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