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훈 (진성논문통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 - 37 (7page)
DOI
10.31152/JB.2024.08.9.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부모의 양육태도, 다문화 청소년의 성취동기, 학교적응 간 직접 영향 관계 및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교사와의 관계를 조절변인으로 하여 다중집단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 1기 패널 7차(2018년) 1,197명 데이터이다. SPSS 26.0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해 인구사회학적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6.0 프로그램으로 구조방정식모델에 의한 직접효과 및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다문화 부모의 감독형 양육태도는 정(+)의 영향, 방임형 양육태도는 부(-)의 영향, 성취동기는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부모의 감독형 양육태도는 정(+)의 영향, 방임형 양육태도는 부(-)의 영향이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다문화 부모의 감독형 양육태도는 성취동기의 부분 매개효과, 방임형 양육태도는 성취동기의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교사와의 관계는 성취동기와 학교적응 간에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적, 이론적, 실무적 교육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5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