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19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고 조정함으로써 조화롭고 융통성 있게 환경에 적응을 잘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취하는 능력인 행동적자기조절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의 개입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초등학교 4학년 아동 378명(실험집단 219명, 통제집단 159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실험집단에는 주1회 40분씩 12주간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두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두 집단 간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비교집단보다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에서 행동적자기조절력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먼저, 자신의 감각을 회복하게 하고, 다음으로 자기성찰을 통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주체임을 자각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마지막으로 타인과 공동체를 존중하며 조화롭고 융통성 있게 행동하는 자신감을 이끌어 내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