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뇌과학, 심리학, 교육학 및 철학의 융합 학문적 성격을 갖는 뇌교육 기반 인성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 개인의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영역을 넘어서 타인에 대한 존중과 공감으로 확산된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378명으로 하였고, 연구설계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여 주 1회(40분) 12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기술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뇌교육 기반 인성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기존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이 갖는 한계인 지식전달 위주의 접근법을 벗어나, 최근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정신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