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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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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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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간의 경쟁은 그 기술이 사용된 상품 간의 경쟁이나 기술을 채용한 기업 간의 경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 S-커브와 기술수명주기 등 기술이 경쟁하며 서로를 대체하는 과정에 대해 여러 이론이 제시되는 가운데, Christensen의 파괴적 혁신 이론에 의해 제품이 포함하는 여러 제품속성에 대한 소비자 집단 내 선호의 이질성이 기술이 시장경쟁을 통해 서로를 대체하고 도태시키는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한편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 하에서 생산자가 각 제품속성의 품질수준 및 가격을 의사결정하는 문제는 마케팅의 제품포지셔닝 분야에서 게임이론을 기반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기술경쟁 및 제품포지셔닝 분야의 선행연구에서 생산자 기업 간의 기술적 역량에 관한 이질성이 고려되고 있지 않은 점에 착목하여, 소비자 선호의 이질성을 포함하는 제품포지셔닝의 게임이론 모형에 생산자 기술의 이질성을 추가한 모형을 구축하였다. 생산자 간 한계비용의 이질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외생변수의 조합에 대하여, 각 외생변수 설정 하에서의 게임이론 모형의 내쉬균형점인 생산자의 품질 및 가격에 관한 의사결정을 탐색하였다. 탐색에 있어서는 외생변수 조합이 이루는 방대한 탐색공간 내에서 효율적으로 내쉬균형점이 존재하는 외생변수 설정을 찾기 위해 유전알고리즘을 사용한 소프트웨어 수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전알고리즘은 5세대 정도의 탐색기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 밝혀졌으며, 두 생산자 기업이 서로 다른 상품속성에 대해 기술적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경우의 외생변수 조합이 내쉬균형점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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