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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준 (강원대학교) 유승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 - 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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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제공되면서 소비자들은 과거와 다른 소비 패러다임을 겪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미디어에서의 표현을 통해 자신의 이념을 바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의 소비는 상품의 기능적 편익을 위주로 진행되었으나 소비자들이 변화된 미디어 환경으로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해지자 이념적 소비의 가능성이 열렸다. 게임 산업도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통해 성장했으며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의 등장과 함께 경쟁 기회를 얻게 되었다. 기존의 게임 산업의 성공 요인은 게임의 기능적인 부분만을 고려했지만 현재는 게임 기업이 표현하는 감성적, 이념적 기회 또한 성공 요인 중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이념적 기회를 강조하는 문화혁신전략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기존 시장에 퍼져있는 통념에 대한 사회적 파괴를 수행해야 한다. 사회적 파괴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이념에 대한 욕구를 유발한다. 이는 기업가들에게 새로운 소비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이념적 기회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에 걸맞는 다양한 소재와 수단을 제공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기업에서 수행된 문화혁신전략의 ‘최초의 사례’로서 문화재와 애국심이라는 이념적 기회를 통해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문화혁신 이론
III. 연구 설계
IV. 연구 결과
V. 결론 : 애국심 이념을 활용한 문화혁신전략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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