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3 - 103 (11page)
DOI
10.7583/JKGS.2022.22.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다양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식에 관한 관심이 높다. 그 중 하나가 음성을 이용해 게임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다. 게임 플레이 중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음성 명령어를 명령조(imperative tone)로 발언하겠지만, 감정 상태나 의도에 따라 같은 명령어에 대해 여러 가지 피치(pitch)를 사용할 것이다. 이와 같은 피치의 변화를 음성 명령어 인식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명령어 인식률이 낮아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피치 레벨을 갖는 음성 명령어를 효율적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의 방법은 HMM 기반으로 동작하고, 차분한 어조와 외치는(shouting) 어조의 명령 발언들을 모두 지원한다. 제안된 방법의 기본 원리는, 각 피치 레벨별로 별도의 HMM 객체를 훈련시키고, 이들을 인식에 이용하는 것이다. 실험 결과, 우리의 방법은 다양한 피치로 입력되는 명령어 발언들에 대해 높은 인식률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 연구
3. 다양한 피치 레벨로 표현된 게임 음성 명령어의 인식 방법
4. 실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