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인재 (서강대학교) 나은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45 - 17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세먼지 내러티브 보도 유형이 수용자의 인지 및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내러티브 보도 유형이 예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평가, 부정적 감정, 위험인식의 매개효과의 경로 분석하였다. 연구가설과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유사실험 설계를 구성하였다. 총 234명을 두 집단으로 구분해 각각 내러티브 보도 유형과 수치적 보도 유형을 제시한 후, 주요 변인들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미세먼지의 내러티브 보도 유형은 수치적 보도 유형보다 수용자의 인지적 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적 감정(불안)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내러티브 보도 유형이 예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평가→부정적 감정→위험인식’의 매개경로가 유의미하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재난의 내러티브 보도가 미디어 수용자의 예방행동의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보도 유형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와 함께 내러티브 재난 보도에서 유발된 감정은 ‘인지→감정→인지’의 경로로 작동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위험인식은 예방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태도 변인임을 입증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1090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