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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추선형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27 - 2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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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남성복은 1990년대 이후 남성복 소비자들의 욕구도 개성화, 다양화하면서 남성복 시장도 정장 위주의 시장에서 탈피, 캐릭터 의류의 등장 및 캐주얼 한 스타일의 수용 등으로 많은 변화를 보였고 특히 2000년대에는 남성복의 디자인에 있어서 색상, 문양, 디테일 등이 여성복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남성복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남성복 색채 기획도 보다 유행 색을 고려한 기획이 이루어져야 하며 동시에 브랜드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제품 기획을 제안하기 위해서는 마켓별 기본적인 색채 범위를 파악하고 이와 조화를 이루는 유행 색의 수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남성복 시장을 정장과 캐릭터 캐주얼 마켓으로 구분하고 의류 아이템별 판매 색채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 의류 아이템의 색채 경향분석 및 대표 색 제안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남성복 판매 색채 조사는 국내 40여개 남성복 브랜드의 디자이너와 머천다이저를 대상으로 먼셀색체계의 10색상, PCCS의 12색조로 유채색120색과 무채색10색으로 구성된 색채 조사 견본표(COS system으로 제작됨)를 이용하여 00FW-02SS시즌에 대한 총 8개 의류 아이템의 판매 양호 색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는 각 시즌별, 아이템별로 구분하여 빈도 분석하였다. 남성복 아이템별 색채 경향 분석 및 대표 색 제안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복 각 아이템별 색채경향은 차이를 보였다. 남성복 아이템을 크게 아웃터, 이너, 버텀으로 구분하여 각 색채 경향을 분석한 결과 각 아이템별 색채 분포가 다르게 나타났고 특히 아웃터와 버텀은 유사한 색 분포를 보이고 이너와는 뚜렷이 구분되어 나타났다. 둘째, 정장과 캐릭터 캐주얼 마켓의 아이템간에는 다른 색채 분포를 보였다. 아이템별 색채 분포를 분석한 결과 같은 시즌, 같은 아이템이라도 정장과 캐릭터 캐주얼 마켓에 따라 달리 나타났으며 캐릭터 캐주얼이 정장 보다 넓은 색채 범위로 나타났다. 셋째, 각 아이템의 마켓, 시즌별 대표 색 제안을 제안하였다. 2년 동안의 색채 분포를 바탕으로 각 아이템의 대표 색을 마켓별, 시즌별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대표 색은 최근 판매가 지속적으로 좋았던 색채들로 최근의 의류 기획에 있어서 기본 색으로 고려될 수 있고 기본 색은 매 시즌 새로이 제안되는 유행 색과 더불어 의류 기획 시 활용될 경우 보다 상품성 있는 색채 기획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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