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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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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현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김은애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92 - 9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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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느끼는 질감은 안감, 심감 등의 겹쳐진 상태에서 평가되고, 옷감의 감성 이미지는 용도와 어울려서 나타나기 때문에 직물 상태와 의복으로 제직되었을 때 질감 이미지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 정장용 직물을 이용하여 직물에서 평가한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가 완성된 의복에서 평가할 때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직물의 구조적 특성이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주관적 평가의 선호도와 실제 판매율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소재 개발과 기획 시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실제 판매율이 높은 질감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관적 질감 이미지는 2002년 S/S 시판 남성복 재킷과 그 직물 11종을 선택하여, 감각 형용사 22개와 감성 형용사 21개로 이루어진 설문지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피험자는 의류학 전공 대학원생과 의류관련 업체 종사자 100명의 전문가 집단과 남성 정장을 구매하는 30-40대 남·녀 100명으로 구성된 비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구조적 특성으로는 섬유 혼용률, 실의 꼬임수, 밀도 두께, 무게를 분석하였고 KES-FB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한 역학적 특성치를 바탕으로 감각 평가치와 종합태를 구하였다. 질감 이미지를 요인 분석한 결과 감각 이미지는 '요철감', '무게감', '밀도감', '강연감', '탄력감', '습윤감'으루 감성 이미지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실용적인', '답답한'으로 도출되었다. 시료제시 방법에 따라서 감각 이미지는 '요철감', '밀도감', '무게감', '강연감', '탄력감'에서, 감성 이미지는 '개성적인', '실용적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정장 시료를 직물 시료보다 부드럽고 섬세하게 그리고 무겁고 두꺼우며 신축성이 없게 느꼈으며, 개성적이고 실용적이게 평가하였다.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로 분석한 결과 직물의 구조적 특성은 선호도에 질감 이미지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꼬임수가 부적 방향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 이미지에서는 요철감과 밀도감이, 감성 이미지에서는 클래식한, 개성적인, 답답한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선호되는 질감은 매끄럽고 부드러운 표면 특성과, 섬세한 밀도를 가지고 클래식하고 개성적인 감성이었다.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KES의 감각 평가치 및 종합태를 살펴보면 표면이 오돌토돌하며, 밀도가 성글고 뻣뻣하고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으면서 건조한 감각을 그리고 개성적이고 독특한 감성을 선호함을 보여주어 우리나라의 선호 질감과는 차이가 있었다. 실제 판매율을 살펴본 결과 주관적 질감 이미지 평가의 선호도와의 비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질감 외에 가격이 구매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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