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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현주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39 - 3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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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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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진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감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브랜드의 상표이미지, 광고이미지, 상품이미지의 구성요인을 밝히고 인구 통계적 변인에 따른 감성의 차이, 이미지 요인간의 상관관계와 이미지 유형에 따른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진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하는 브랜드이미지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하여 조사브랜드를 선정하고 척도를 개발하여 부산시내 거주하는 10대부터 30대 남녀 54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질문지법을 통해 설문조사 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요인분석,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브랜드의 상품이미지는 개성성, 매력성, 활동성, 현대성, 경연성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전체설명력은 55,69%이며 개성성, 매력성이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상품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감성은 연령, 성별에서 두드러진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진브랜드 상품기획 시 개성성을 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목표 타겟 설정과 남녀 상품구성비 등이 중요할 것이다. 둘째, 진브랜드의 상표이미지는 매력성, 활동성, 발랄함, 경연성, 유행성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전체설명력은 55.58%이며 매력성, 활동성이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상표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감성은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브랜드 런칭이나 리뉴얼과 같은 상표이미지 설립시 매력성을 부각시키고 목표타겟에 따라 상표이미지를 차별화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진브랜드의 광고이미지는 매력성, 개성성, 현대성, 활동성의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전체설명력은 53.69%이며 매력성, 개성성이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광고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감성은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매력성을 부각시키고 목표 타겟에 따라 차별화 된 광고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진브랜드의 상품, 상표, 광고이미지의 유사성에 따라 이미지 전략을 분석한 결과 상품과 광고이미지가 유사하고 상표이미지가 차별화 된 유형으로 리바이스 닉스가 있었고 상품과 광고이미지가 유사하고 상표이미지가 차별화 된 유형으로 뱅뱅, 옵트, ONG가 있었으며, 상품과 상표이미지가 유사하고 광고이미지가 차별화 된 유형으로 게스가 있었고, 상품, 상표, 광고이미지가 유사한 유형으로 FRJ, 잠뱅이, TBJ가 있었다. 여기서 상표와 광고이미지가 유사한 유형과 광고이미지가 차별화 된 유형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광고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브랜드 컨셉에 맞는 차별화 된 광고 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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