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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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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소귀숙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박은주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부)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1.1
수록면
44 - 4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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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이 가지는 상징성, 심미성, 감정적 특징으로 인해 물리적, 경제적 효용을 얻기 위한 효용적 소비를 할 뿐 아니라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쾌락적 소비를 한다. 소비자들은 의류제품의 소비과정에서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며, 경험한 소비감정은 인지와 행동을 중재하여 만족, 구전, 불평행동, 재구매행동, 브랜드 로열티, 상표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 감정은 소비자 행동분야에서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러한 소비 감정의 개념을 규정하고, 측정하는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부분으로 남아 있다. 의류소비자행동의 감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대부분 심리학에서 개발된 감정구조에 기초를 두었는데, 심리학분야에서 개발된 감정척도를 의류소비자행동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적당한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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