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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신복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이경은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장은아 (배재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배재대학교자연과학연구소 자연 과학 논문집 : 배재대학 첨단과학연구소 자연 과학 논문집 : 배재대학 첨단과학연구소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1996.1
수록면
181 - 18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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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옷광고의 표현기법에 따른 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선호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5개의 속옷 상표(비비안, 라보라, 와코루. 라보라, 렛써스)의 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선호도, 그리고 선호동기에 대한 설문조사연구를 서울과 대전에 거주하는 233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그 결과, 첫째로 광고에 대한 태도에서는 전통적 기법을 사용한 광고(비비안, 라보라, 와코루)보다는 혁신적 기법을 사용한 광고(캘빈클라인, 렛써스)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적 기법의 캘빈클라인의 광고가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라보라가 가장 부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둘째, 상표선호도의 순서는 비비안, 캘빈클라인, 와코루, 라보라, 렛써스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인구통계적변인인 연령, 학력, 수입, 직업, 그리고 거주지에 따라 상표선호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상표 선호동기에 관한 연구에서는 모양, 질, 광고, 편안함의 측면에서는 캘빈클라인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가격면에 있어서는 라보라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렛써스는 다른 상표들에 비해 모든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그리고 광고에 대한 태도와 실제구매상황에 있어서의 선호도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에 대한 태도가 구매로 연결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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