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락 (상지대학교 상경대학 회계학과)
저널정보
한국산학경영학회 산학경영연구 산학경영연구 제11권
발행연도
1998.1
수록면
277 - 2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종래 연구 발표된 대다수의 논문이 광고선전비와 매출액, 경영성과 간의 관계와 특정제품에 대하여 3년에서 5년간의 자료에 의하여 단편적 소표본적으로 분석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광고선전비가 영업성과 요소중 매출액, 영업이익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광고선전비증가율를 독립변수로 하고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배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을 종속변수로 하여 1981년부터 1996년까지(16년간) 생존한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증권거래소에 계속 상장되어 있는 상장기업을 4개의 산업군, 즉 1) 음 식료품 산업, 2) 섬유 의복 가죽 산업, 3) 의약품 화학 석유 석탄 고무산업, 4) 조립금속 기계 장비산업 등으로 나누어 30 - 40개씩 125개 기업을 한국신용평가(주)의 KIS-DATA에서 무작위 추출하여 회귀분석 및 통계모형을 이용하여 각 변수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검정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분석한 결과 광고선전비의 크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업종별로는 섬유 의복 가죽 산업은 매출액증가율에만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며 시차분석에서는 음식료 산업의 경우에 만 매출액증가율이 부(-)의 유의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이외산업 에서는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성장율과의 관계에서는 경제성장율이 낮을때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