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경수 (Seoul Metro) 한현수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8호(통권 제13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35 - 752 (18page)
DOI
10.7782/JKSR.2020.23.8.7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 차량 운영에서 자원투입에 의한 목표 산출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운영조건에 최적화된 차량의 도입과 운영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노선에 저항형과 VVVF의 이종차량을 동시에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1호선과 단일차종을 운영하는 8호선을 대상으로 효율성의 차이를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상대적 효율성 분석기법인 DEA로 기술효율성, 순수기술효율성 및 규모효율성을 분석하였으며, 투입과 산출의 관계에서 규모효율성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 효율성이 모두 노선과 차종에 따라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으며, 규모효율성 상태가 8호선은 상대적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나 1호선은 2개 차종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시철도 운영자의 차량 선정과 도입, 폐기 또는 연장사용, 그리고 차량운영과 유지보수 최적화를 위한 전략 수립 등 여러 의사결정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1140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