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정동훈 (Halla University) 정거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8호(통권 제13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84 - 793 (10page)
DOI
10.7782/JKSR.2020.23.8.78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무가선 트램의 추진시스템 사양 분석 및 마그네틱 기어 설계 전략 연구 논문이다. 현재 무가선 트램의 추진시스템은 기계식 기어와 견인전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견인전동기로부터 기계식 기어를 통해 차륜에 저회전/고회전력(토크)이 전달되어 구동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기계식 기어는 기계적인 마찰로 인하여 마모, 파손, 소음 및 진동 등 많은 단점이 있다. 따라서 기계식 기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마그네틱 기어를 제안하고, 설계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먼저 마그네틱 기어의 설계 전략을 위해 무가선 트램의 추진시스템 사양을 분석하여 요구 견인력을 도출하고, 1대 당 마그네틱 기어의 전달토크 및 속도로 계산하였다. 계산된 정보를 바탕으로 마그네틱 기어 설계 전략을 제안하고, 제안된 설계 전략으로 무가선 트램용 마그네틱 기어의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무가선 트램의 추진시스템 사양 분석
3. 마그네틱 기어 설계 전략
4. 마그네틱 기어 FEM 설계 및 해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114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