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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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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은영 (주식회사 윕스 기획마케팅부) 고명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연구본부) 조근태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기술경영전문대학원)
저널정보
기술경영경제학회 기술혁신연구 기술혁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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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기업들은 다양한 기술들이 복잡하게 융합하면서 진화하는 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술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자동차 분야의 10대 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최근 6년간 미국등록특허 중 2개 이상의 이종 기술 분야에 동시 분류된 융합특허를 추출하여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자동차 분야의 융합에 관계된 기술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기술간 융합이 더욱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Volkswagen, Ford, Hyundai 등 3개 기업은 기술융합의 변화가 큰 기업으로, 특히 친환경 자동차 관련 기술에서 전략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네트워크 분석의 결과를 더욱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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