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권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김재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김용하 (국립수목원)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장호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이석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태유리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과학)
저널정보
한국산림과학회(구 한국임학회) 한국산림과학회지 한국산림과학회지 제9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17 - 52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립수목원 관람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과 재방문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300명의 수목원 관람객을 할당표본추출하였으며, 변수들은 마케팅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 측정척도를 수목원 상황에 맞도록 변형시켜 측정하였다.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정산한 결과,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구체적으로 '감성적 가치', '돈에 비한 가치', '새로움에 대한 가치'의 순서로 만족에 큰 영향을 주었지만 '사회적 가치'는 영향력이 없었다. 효과적인 수목원 관리를 위해 가치의 구성개념, 만족, 재방문의도 별로 실행 가능한 몇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목원에서는 이런 종류의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어 추후연구에서는 가치 측정척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변수인 자아일치성과 구전의도의 도입가능성을 검토해야 하며 시장세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