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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범 (인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이성재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전성철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송동률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정재영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찬석 (대흥 R&T 연구소) 이우현 (School of Mechanical &Automotive Engineering, Inj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고무학회 Elastomers and composites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 - 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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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싱은 차체로 전달되는 하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자동차 현가장치의 주요 부품으로 바깥쪽 슬리브와 안쪽의 축 사이에서 가운데가 비어 있는 실린더의 형상을 가진다. 차축에 작용되는 힘과 모멘트에 대한 부싱의 상대변위 및 변형각도는 점탄성 성질을 나타내며, 부싱에서 힘과 모멘트와 이에 대한 변위와 변형각도의 관계는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자동차 부싱의 회전방향 모드에 대한 모멘트와 변형각도의 점탄성 관계를 변형각도에 의존하는 모멘트 완화함수를 통하여 부싱모델을 완성하였으며, 완성된 점탄성 부싱 모델은 회전방향 모드에 대한 실험값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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