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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홍 (코오롱 글로벌,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이희영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정원석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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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구조물의 내진에 대한 검토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열차의 탈선을 방지하기 위한 국내 고속철도 운행규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국내 고속철도 운행규정은 지반가속도를 측정하여 사용하는 프랑스 규정을 기초로 설정되었지만, 지반가속도를 측정하여 사용하지 않고 교량 상부에 설치된 지진감시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를 사용하여 지진 시 운행경보를 발령한다. 따라서 구조물에 의해 증폭되는 가속도로 열차운행을 제한함으로써 규모가 작은 지진에서도 열차가 운행할 수 없는 경보가 발령되어 열차운행에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될 가능성이 크다. 본 논문에서는 PSC(Prestressed Concrete) 박스 철도교량을 대상으로 이동하중 해석, 지진하중 해석 및 지진 시 이동하중 해석을 수행하여 철도설계기준에서 제시하는 동적안정성 평가기준과 철도운행에 관한 안전지침에서 규정하는 지진 시 열차 운행규정을 비교하여 고속철도 운행규정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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