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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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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용채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박기철 (동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지반공학연구실) 김경택 (대림산업[주])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7 - 1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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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도-광양간 현수교는 광양항에 진입하는 항로에 위치해있으므로 큰 배들에 대하여 충돌 방지공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선박충돌을 고려하여 위험도 분석과 비선형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위험도 분석 결과 충돌 방지공 설치 이전에는 연간 파괴확률이 기준치인 0.0001을 초과하여 충돌 방지공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선박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공섬과 콘리트트 블록으로 만든 방파제 벽을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계획된 충돌 방지공 설치 후 비선형 수치해석 결과 교량에 미치는 하중이 교량의 내하력 이내로 나타나 선박 충돌시에도 교량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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