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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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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본수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학과) 김우리얼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학과) 주요한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시스템학과)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2 - 19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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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공항에서 운용중인 계기착륙시스템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은 시스템 특성상 단일경로로 운영되어, 다수의 항공기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GNSS를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인 GBAS가 개발되었다. GBAS는 ILS 보다 위치 정확도도 높고 단일경로가 아닌 다수의 경로를 이용하여 착륙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착륙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환경적인 요건과 공역 제한 때문에 ILS 설치가 불가피한 태안비행장에 가상 ILS 절차를 수립한 후 cessna skyhawk 172를 이용하여 가상 ILS 절차와 curved approach 절차를 비교하는 비행시험을 하여 curved approach에 대한 장점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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