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 (중앙대학교) 윤홍권 권혁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4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471 - 502 (32page)
DOI
10.23839/kabe.2020.35.4.4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쇼트 클립 플랫폼 이용 전반에 개입 되는 이용자의 인지 구조적 관계를 이용동기, 지각된 가치,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를 중심으로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 목적 달성하기 위해 Tik Tok 사용 경험이 있는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SNS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온라인 설문 조사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수집 된 590개의 자료를 분석 자료로 활용했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쇼트 클립 플랫폼 동기 중 오락 추구와 상호작용 동기가, 지각된 가치중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가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는 오락 추구, 상호작용 동기와 지속적 사용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학술적 관점에서 구조방정식 모형 안에서 이용과 충족이론 요인인 이용동기,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에 지각된 가치를 추가하여 종합적인 분석 모델을 제안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실무적 관점에서는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오락추구, 상호작용 동기와 기능적, 감정적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개선될 때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때 특히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