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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정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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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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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및 인터넷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이용은 일상생활과 분리될 수 없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쇼트 클립 사용자의 시장 규모가 빠르게 커지면서 쇼트 클립 애플리케이션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Tik Tok 쇼트 클립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Tik Tok의 이용동기, 지각된 가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지각된 가치를 가입하여 구조방정식 모형과 변수를 도출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일주일 동안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590부 응답 자료를 회수하였다. 모든 응답 자료는 유효하기 때문에 모두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Tik Tok의 이용동기 중 오락 추구와 상호작용 동기는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추구와 도피성 동기는 기능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추구, 상호작용과 도피성 동기는 사회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추구 동기는 사회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추구, 상호작용과 도피성 동기는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추구 동기는 감정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의 두 가지 요인(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가치는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지각된 가치는 일부 Tik Tok의 이용동기(오락 추구, 상호작용)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정(+)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는 일부 Tik Tok의 이용동기(오락 추구, 상호작용)와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정(+)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기능적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정(+)의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기본으로 쇼트 클립의 업데이트 및 쇼트 클립의 최적화에 대한 관련 운영 전략 수립을 돕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분석하였으며 나타난 한계점을 보완하여 후속 정밀한 연구가 수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 7
제1절 쇼트 클립에 대한 논의 7
1. 쇼트 클립의 발전 과정, 개념 및 특징 7
2. 쇼트 클립에 관한 선행 연구 12
3. Tik Tok에 대한 설명 15
제2절 이용과 충족 이론 21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21
2. 이용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23
제3절 지각된 가치 개념에 관한 고찰 28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8
2. 지각된 가치의 유형 30
3.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 연구 32
제4절 만족도 34
제5절 지속적 사용의도 36
제6절 변수 간의 상관관계 39
1. 동기와 지각된 가치의 관계 39
2. 지각된 가치, 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41
제3장 연구 방법 44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44
1. 연구 모형 44
2. 연구 가설의 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1. 이용동기 49
2. 지각된 가치 50
3. 만족도 52
4. 지속적 사용의도 52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5
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55
2. 분석방법 56
제4장 연구 결과 5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8
제3절 다중공선성 검토 61
제4절 연구 가설 검증 62
1. 직접 효과 62
2. 매개 효과 66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70
제2절 시사점 및 한계점 74
참고문헌 76
부 록 87
국문초록 100
Abstract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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