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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화 (축산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단미사료협회 피드저널 피드저널 제4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6 - 12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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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고기 생산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에 따라야 하는데, 국민소득 증대와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로 고품질 안전 돈육 생산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정부에서도 품질이 고급화된 돼지고기를 생산하기 위한 방안으로 브랜드돈육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5년에는 농림부와 농협중앙회가 주관한 제 3회 우수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고, 2005년에는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이 농림부로부터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기관으로 승인 받아 한우 13개소, 돼지 12개소 브랜드 생산업체를 인증하였고, 2006년에는 닭이 신규로 추가되어 3개 축종에 대해 브랜드 인증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금후에도 브랜드 인증과 관련된 사업은 정부나 소비자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양돈 생산농가와 업체에서는 브랜드 돈육을 생산할 수 있는 노력을 꾸준히 실천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브랜드 돈육 생산은 종돈, 사료, 사양기술 등을 통일하고 돼지고기의 품질을 높이며, 돈육을 소비자의 식탁까지 안전하게 유통시키고, 브랜드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체계화된 일련의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시점에서 돼지고기 품질 고급화 생산을 위한 사양기술 방안에 대하여 살펴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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