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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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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종 (계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박일종 (계명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저널정보
한국정보관리학회 정보관리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3 - 1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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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C대학도서관의 학술정보시스템(LAS)에 구축되어 있는 장서와 대출기록 및 고객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객관계관리(CRM)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대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대출이 가능한 단행본 총 269,387책의 서지데이타와 고객 12,281명의 데이터, 이용자 대출기록 39,269건이었다. 대출기록 분석 데이터에서 관계변수로 이용자 신분, 대출빈도, 대출책수와 대출횟수, 출판년도를 추출하여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고, 상관계수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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