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7 - 146 (20page)
DOI
10.22340/seps.2020.08.10.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용 행복도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총 12회기용 청소년 행복도 증진 프로그램은 교사지지(3회기), 학습몰입(3회기), 교우관계(3회기), 행복도(3회기)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중학교 1학년 12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기간인 2018년 4월 2일부터 5월 11일까지 6주 동안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Mann-Whitney U Test와 Wilcoxon Signed-Ranks Test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행복도에 대한 사전-사후와 사후-추후를 비교한 결과, 행복도의 총점과 그 하위요인인 자신감 및 자기통제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청소년들의 행복도가 프로그램 실시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에도 증가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생활에서 청소년의 행복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지지, 학습몰입, 교우관계, 행복도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6-001172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