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법철학회 법철학연구 법철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5 - 8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소앙의 <대한독립선언서>는 3.1운동에 즈음하여 나온 우리 민족의 독립선언서 가운데 그 사상적, 법학적 가치가 가장 높다. <대한독립선언서>는 단순히 해방과 독립의 주장에 그치지 않고, 주권재민에 기초한 새로운 국가건설을 천명하고 있다. 선언서에 제시된 국민주권의 고유성과 항구성의 사상은 일제로부터 독립의 근거가 될 뿐더러, 이후 대한민국의 정체성인 ``민주공화국``의 원천이 된다. 선언서에서 제시되는 동권동부(同權同富)와 등현등수(等?等壽)의 사상은 그러한 민주공화국 원리를 구체화하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헌정사에서 사회국가의 원리로 계승되고 있다. <대한독립선언서>는 또한 밀맹사전(密盟私戰)을 엄금(嚴禁)하고 대동평화(大同平和)를 선언하고 있는데, 이는 칸트의 영구평화론과 비견된다. 나아가 <대한독립선언서>는 민족의 독립운동과 신국가건설에 종교적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은 대령(大靈)의 진리에 따른 것이며, 또 그를 위한 헌신은 식민지 백성들이 그 존엄과 명예를 가장 드높일 수 있는 영성(靈性)의 발현이라는 것이다. 그 종교사상에서는 에머슨의 초월주의의 영향을 읽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60-001263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