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희 (연세대학교) 권순희 (서울신림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4300/jkscw.2020.9.6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돌봄교실의 확대 정책에 따라 우려되는 돌봄교실 환경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돌봄교사의 부정적인 훈육태도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교사스트레스)과 이를 완충하는 보호요인(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돌봄교사 239명이 참여하여, 자신의 교사스트레스, 교사효능감, 부정적 훈육태도에 대해 자기보고를 하였다. 본 자료는 SPSS 25.0과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 돌봄교사의 높은 스트레스 수준은 부정적인 훈육태도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영향은 돌봄교사의 효능감이 낮을 때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돌봄교사 효능감의 조절효과는 돌봄교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에 따라 부정적인 훈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돌봄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직무훈련 중 훈육지도 기술을 훈련하는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그 중에서 교사스트레스를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될 필요성이 있으며, 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효능감 수준을 고려하고, 올바른 훈육방식을 교육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및 초중등 교육기관에 종사하는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최근 새롭게 아동에 대한 중요한 근접 영향 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돌봄교사로 연구대상을 확장하는 것으로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