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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성준 (공군) 권혁준 (공군) 이두열 (공군) 조환정 (공군)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10호(통권 제421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689 - 698 (10page)
DOI
10.3795/KSME-A.2020.44.10.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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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주 착륙장치가 접히지 않는 결함이 발생하였다. 결함의 직접 원인은 비정상적인 밸브 입력이고, 근본 원인은 주 착륙장치 조인트에 존재하는 유격의 누적으로 추정된다. 주 착륙장치는 하나의 유압 작동기와 여러 링크의 조립체이다. 결함에 미치는 영향이 큰 조인트를 식별하기 위해 주 착륙장치의 기구학 모델에 기반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에서 각 링크를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상대적인 위치는 기하학적으로 결정하였다. 민감도 분석 전 기술 도서 상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을 교정하였다. 교정된 모델과 실험 계획에 기반하여 컴퓨터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비정상 작동을 일으키는 상대적으로 유력한 조인트를 찾을 수 있었다. 모델의 타당성 검증은 실제 결함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C-000 주 착륙장치 기구학 모델링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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