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의택 (한양대학교) 권규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0 Vol.15 No.3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1 - 42 (12page)
DOI
10.17210/jhsk.2020.09.15.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I 기술의 성숙함에 따라 Voice AI 서비스에서의 인간 중심적 접근이 더욱 중요해짐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사회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의인화, 유용성 및 사용 용이성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이러한 영향 요인들이 Voice AI agent의 수용에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았다. 온라인 설문 조사가 성인 62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그 결과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유용성 및 사용 용이성뿐만 아니라, 지각된 의인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수용 영향 요인이 다르게 작용하였다. 특히 남성 및 연령이 높으면 Voice AI Agent 수용에 지각된 의인화가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Voice AI Agent의 UX 디자인 고도화 및 서비스 차별화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