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승태 (순천대학교) 주지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7 - 107 (21page)
DOI
10.32341/JCER.2020.9.33.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영향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대학생의 진로지도 관련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인지진로모형(Lent & Brown, 2008)을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하여, 개인의 전반적인 삶과 진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인 그릿과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를 영향 변인으로 선정하고 이들의 상호작용을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의 그릿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와 대학생의 그릿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그릿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가 어떠한 지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250명(남학생 135명, 여학생 115명)을 대상으로 그릿,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지각한 그릿,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그릿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설계 시 개인적, 환경적으로 고려해야 할 변인으로 그릿과 사회적 지지를 언급함으로써 대학생의 진로 지도 시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1285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