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고등학생의 진로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토대로 한 진로교육 방안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결정과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진로동기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진로동기의 선행요인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그릿(grit)을 선정하고 세 변인 간의 관계모형을 상정하였으며,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인내와 열정을 뜻하는 그릿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동기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경기도 소재 A고등학교 2학년 학생 23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은 진로동기 향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그릿의 완전매개로 진로동기에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진로동기를 강화하기 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그릿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