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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유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61 - 82 (22page)
DOI
10.32341/JCER.2025.3.38.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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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열의’와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와 부모의 ‘자율
성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의 5차년도(2022년)에 조사된 고등학교 2학년 2,252명 자료를 활용하여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및 조절된 매개효과(moderated mediating effect)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열의와 그릿은 진로적응력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학업열의와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그릿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열의 수준이 높아지면 그릿의 수준이 높아지며, 높아진 그릿이 진로적응력의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청소년의 학업열의와 그릿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 수준이 높아질수록 청소년의 학업열의가 그릿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의 학업열의가 그릿을 통해 진로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이 부모의 자율성 지지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부모의 자율성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통계적 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학업열의와 진로적응력 사이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진로적응력 향상을 위한 내적 자원으로서 학업열의와 그릿의 중요성을 밝히고, 동시에 부모가 자녀의 자율성을 지지해 주는 긍정적 양육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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